생활정보

겨울철 블랙 아이스 대처 방법

mirori_미로리 2022. 12. 16. 09:00
728x90
반응형
SMALL

블랙 아이스(Black Ice)

블랙 아이스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갈 때, 도로 위 녹았던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에 스며들어 있다가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으로 도로 결빙 현상을 일컫는다.

매연, 먼지와 함께 섞여 얼어붙기 때문에 검은색을 띤다고 하여 블랙 아이스라고 부른다.

블랙 아이스는 아스팔트와 비슷한 검은색을 띠므로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렵다.

특히 시야 확보가 어려운 밤에는 더욱 위험하다.

다리의 연결부, 터널 입·출구, 그늘진 도로, 굽은 도로에 주로 블랙 아이스가 형성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파와 폭설, 빙판길로 인해 겨울 도로 위는 그야말로 살얼음판이다.

겨울이면 블랙 아이스(Black Ice)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블랙 아이스 대처 방법

 

타이어

타이어 점검

빙판길 위에서 제동 시 일반 도로보다 제동거리가 2~3배 이상 길어진다.

만약 타이어가 마모되거나 공기압이 낮으면 빙판길에서의 제동거리가 더 길어진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감속-운전

감속 운전

골목길, 커브길, 지방국도, 터널, 지하도 등은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 발생률이 높다.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곳에서는 되도록 평소보다 50% 감속하여 운전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소의 2배 이상 확보한다.

 

브레이크등

급조작

블랙 아이스가 의심되는 구간을 지날 때 급제동이나 급핸들, 급가속 등 급조작을 하지 않도록 한다.

차량의 제동력이 떨어지면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특히 브레이크는 한 번에 세게 밟지 말고 두세 번 정도 나눠서 밟아준다.

 

핸들

핸들

블랙 아이스로 인해 차가 미끄러졌다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는다.

그래야 차량의 회전을 방지할 수 있다.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꺾으면 차량이 중심을 잃고 회전하는 스핀 현상이 나타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728x90
반응형
LIST